본문 바로가기

Development

HD Topaz QnA


제가 제작하는 HD Topaz theme 시리즈는 비공개 텍스쳐팩(언팩)이다보니 
텍스쳐 언팩을 제작하시는 여러 언팩 개발자분들이 메일이나 댓글로 질문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복귀를 앞두고 HD Topaz theme7을 제작하면서 그간 질문에 대한 답변을 이 포스팅으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먼저 가장 최근에 구체적으로 질문해주신 아낑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시작으로,
공통적으로 많이 질문하신 점들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토파즈팩을 여러번 만들어봤는데 vee정도의 퀄리티 내기가 힘드네요 레벨 곡선 토파즈필터 말고 다른 필터 넣는거 있으신가요? 저도 제대로 한번 만들어보고싶어요 ㅠㅠ

답변: 먼저 제 토파즈팩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고 칭찬해주신것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토파즈팩 제작 초기에는 오로지 토파즈 필터만을 사용했지만 버전을 올려가면서 말씀하신 레벨 조절과 같은 다른 처리들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토파즈필터는 사용하고 있지만, 이미지 처리에 필요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사용되고 있으며 HD Topaz가 업그레이드되면서 토파즈필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낮이지고 있습니다. 

저는 포토샵을 전문가처럼 다루지는 못하지만 많은 포토샵 전문가들이 공유하는 여러 이미지 처리 기법들을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접하고 텍스쳐에 직접 적용해보면서 HD Topaz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특별한 필터를 더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이미지 처리 기법들을 배우고 적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헤어나 의상 같은것도 어두운 느낌 나시는데 그건 어디서 수정하는건가요??

답변: 헤어나 의상은 meterial 폴더 내의 char 폴더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경 텍스쳐만 조정하면 기존의 헤어 의상 색깔에 의해 이질감이 생겨 모든 텍스쳐를 수정합니다.


 레벨 곡선 값 대충 어떤식으로 입력 하시는지 궁금한데 알려주실수있나요 예를 들면 레벨 10을 입력하고 곡선은 s 자로 한다 혹은 곡선을 4~5시 방향으로 내린다 이런식으로요 맵마다 다르게 하시는건 알것같은데 마을은 이렇게 한다 던전은 이런식으로 한다 이런걸 알고싶습니다

답변: 이 부분은 일일이 설명해드리기 어렵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전문가들이 공유하는 이미지 프로세싱 기법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맵마다 별도의 처리를 가하는 것은 맞구요,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마을과 던전 모두 어둡게 만들어버리고 있습니다만. -,.- 던전은 텍스쳐의 질감을 더 부각시켜 으스스한 느낌을 더하고 있습니다.


 HD Topaz 스크린 샷들은 포토샵으로 별도로 처리한 후 업로드 하는 것인가요? 

답변: 블로그에 게시된 모든 HD Topaz 스크린샷은 별도의 보정을 거치지 않은 마비노기 클라이언트에서 촬영한 그대로의 스크린 샷입니다.


 vee님 토파즈팩 잘보고있습니다 전에 명암이나 그런걸로 질문 드린적이 있었는데요

레벨이나 곡선을 조정할때 위 사진처럼 마을의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 고급스럽고 은은한 느낌을 줄때는 어느 정도 조절해야하고, 던전을 표현할때 거친느낌을 표현할때는 어느정도로 조절해야하는지 알수 없을까요? 글로 표현하기 힘드시면 hyouk8433@naver.com 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만 알려주시기 힘든 정보이시거나 알려주시면 곤란한 정보이시면은 무리해서 알려주실 필요까진 없습니다 그러면 앞으로도 멋진 토파즈팩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저는 마비노기의 기본 텍스쳐에는 질감이 잘 표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명암을 조절해보시면 기본 텍스쳐를 조금만 변경했을 뿐인데 질감이 살아난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말씀하신 특정 지역의 특별한 분위기를 더하는 것은 감에 의존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조언을 드리자면 명암, 채도 조절이 핵심이며 은은한 느낌을 가미하고 싶다면 블러 효과를 첨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텍스쳐 팩을 제작하실 때 필름 스타일 포스트 쉐이더를 고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vee 님의 도움을 받아서 지금 토파즈팩을 제작중입니다만 obj 폴더에 있는 dds 파일들은 잘못 건드리면 깨지는 것들 천지더군요 요런것들은 따로 골라내서 적용하시나요? 아니면 obj 폴더 전체를 무시하시나요? 너무 질문만 자주 해서 죄송합니다 ㅠㅠ

답변: 예외 처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고 직접 따로따로 골라내어 적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vee님 토파즈팩 적용시키신거보면 진짜 이게 마비일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저도 개인적으로 토파즈팩을 한번 해볼까하는데요 우선 토파즈필터는 받아서 설치가 되있는데

일반 jpeg파일은 토파즈필터가 적용이 되는데 마비노기에서 뽑아낸 DDS파일은 토파즈필터가 비활성이 되서요;; 혹시 DDS파일에 토파즈필터 적용하는법좀 알수있을까요?;;

답변: dds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선 dds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포토샵 dds 플러그인을 검색해 설치해보세요.



(HD Topaz theme4의 스크린 샷)


 그, HD 토파즈에서 보이는 물의 질량 효과도 

자체적으로 손 본 텍스쳐 인가요?, 저런 현실적인 물이 가능하단게 참 신기하군요

답변: 물의 질감도 material 폴더 내에 포함된 텍스쳐 중 하나입니다. 해당 텍스쳐는 명암 대비를 강하게 준 것으로 기억합니다.


 근데....저거 32비트로 하신건가요? 너무 깔끔해서..;; 8비트는 저렇게 안나오던데..

32비트는 로딩하다가 팅기시지않나요?

답변: 모든 텍스쳐를 32비트로 작업하여 테스트 한적이 있었습니다만, 타라와 벨바스트에서는 접속시 클라가 팅기고, 

다른 지역은 접속하고 플레이가 잘 되나 싶었지만 시간이 조금 경과하고 나서 팅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특정 부분만 32 비트로 하면 어떨까 싶어 그렇게도 해보았지만 결과는 같았습니다. 현재까지 8비트로만 제작하고 있습니다.


왜 HD Topaz인가요?

답변: HD 라는 단어가 붙은 이유는, 기본 텍스쳐를 확대 후 보정하여 최소 4배 이상의 화질 향상을 구현하기 때문입니다.

16배, 64배도 가능하지만 마비노기 클라이언트의 한계로 지면 텍스쳐당 1024 픽셀 이상의 텍스쳐를 로딩할 때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텍스쳐는 4배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토파즈팩과 무엇이 다른가요?

답변: 먼저 제작자가 다릅니다. 말씀하신 토파즈팩은 제가 아니라 류트 서버의 아시카스님이 제작하신 토파즈팩이며 HD Topaz는 제가 개인적으로만 사용하고 있는 토파즈팩입니다.


생각나는 질문은 이정도인데,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이나 email (dev@dalbee.net)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20일까지는 바빠서 빠르게 답변 드리지는 못하겠지만요 ㅠㅠ 종강아 오너라~

블로그 왼쪽 메뉴에서 HD Topaz 각 테마별로 스크린 샷을 보실 수 있습니다.


'Develop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rface work 2013.07.14  (5) 2013.07.14
[Guide] How to install Mabinogi mods for NA users.  (11) 2013.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