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leases

Mabinogi Mods(언팩), 개념부터 적용까지



Mabinogi Mods(언팩), 개념부터 적용까지


Basic knowledge

Mabinogi mod(unpack, 언팩)이란 무엇인가요?

 - 마비노기 클라이언트를 변조하는 일련의 행위를 통칭합니다. 주로 게임에 사용되는 리소스를 변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비노기는 이제 10주년을 맞는 오래된 게임입니다.
언팩이 출현한지도 오래됐지요. 
그동안 많은 유저들은 다양한 언팩을 개발하고, 사용해왔습니다. 


이것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 어떤 것을 변경하는 가에 따라 다릅니다. 과거에는 리소스를 변조해 게임 밸런스에 영향을 주는 행위들이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운영진이 제재 강도를 높이고 클라이언트 보안에 신경을 쓰고 있어 '핵'과 같은 기능을 구현하기는 어렵습니다.


 - Mabinogi mod(언팩)을 이용해 가능한 것들 중 대표적인 예

(자신의 클라이언트에만 적용됩니다.)

1. 캐릭터와 아이템의 외형 변경. 

2. 특정 모션을 다른 모션으로 치환

3. 모션이 없는 아이템에 모션을 추가

4. 텍스쳐 변경

5. 시야 확장 및 시야각 수정

6. 인터페이스(UI) 변경

7. NPC나 정령의 일러스트, 대화 텍스트를 교체

8. 던바튼이나 이멘 마하의 나무들을 벚꽃 나무로 교체

9. 마비노기의 천체를 원하는 모양으로 교체

10. 효과음 수정

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외형적인 변경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무엇을 다루나요?

 - 대부분 외형적인 부분을 다룹니다. 텍스쳐를 변경하거나 효과음 등을 교체하죠, 마비노기의 분위기를 좀더 웅장하고 조금 화려하게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 외형적인 부분 이외에는, 개발진이 수정해주지 않는 잘못된 모션 버그를 수정하거나, 불필요한 사념파등을 제거하는 패치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 기능적인 부분들.. 예를 들면 던전 안개 제거 등과 같은 부분은 웬만하면 이 곳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How to install Mabinogi mods

준비물

 - 마비노기 언팩을 다운받고 적용하기 위해선 클라이언트에 변경 사항을 반영하는(리소스를 변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패키지 파일을 변조해주는 툴을 이용하죠.


 - 저는 DataPacker라는 툴을 이용합니다. nabipack이라는 툴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시간이 남는다면 Mod를 직접 패키지 파일에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해보고 싶네요. (Pack파일의 바이너리 중 문자열만 찾아 치환해주면 됩니다)


- 마비노기 Mod를 적용하시려면 먼저 아래의 DataPacker를 다운받아주세요.
실행파일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DATApacker.exe


방법

스크린 샷은 이전에 북미 유저용으로 작성한 메뉴얼에 사용된 스크린 샷을 다시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마비노기를 종료합니다. Mod를 적용하는 작업은 마비노기를 실행 중에는 할 수 없습니다. 그 다음, 다운받은 DataPacker를 마비노기가 설치된 폴더에 이동시킵니다.
일반적으로 C:\Nexon\Mabinogi 디렉터리일 것입니다. (스크린 샷 없음)


2. 적용하고자 하는 Mod를 다운받고 압축을 해제합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data 폴더가 압축된 형태로 제공되는데요. pack파일의 형태로 제공되는 Mod는 DataPacker를 이용하지 않으며 다른 방법으로 적용해야합니다.



3. 압축을 풀면 보이는 data 폴더를 아까와 같이 마비노기 설치 폴더에 이동시킵니다.



4. DataPacker를 실행합니다.


5. Find 버튼을 누르시고 기다려주세요.


6. DataPacker가 작업을 완료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확인을 눌러주세요.


7. Modify 버튼을 누르고 "예"를 눌러주세요.


8. 완료 창을 확인하시고, DataPacker를 종료하신 후 마비노기를 실행하세요.


모르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Releas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iginal client and modified client.  (2) 2013.07.21